갖고 있으며, 개발잠재력에서는 앞으로 가장 기대되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또 하나의 잠재력은 한국의 대(對)중국 투자가 동북아지역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지역에서의 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화를 실현하는 데는 많은 장애요소가 가로놓여 있다.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민족종교라고 부르기로 한다. 종단내의 자체연구가 아닌 민족종교에 관한 객관적 연구는 일제시대에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 학계에서 주체적으로 객관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민족종교에
제10장. 중국 종교의 이해
중국의 13억 인구는 일반적으로 ‘5대 종교’와 ‘원시 신앙’ 그리고 ‘신흥종교’ 등 다양한 종교를 믿고 있다. 모든 종교들이 그들만의 전통과 관습을 형성해 왔다. 동시에 서로 교류하며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종교 관습을 발전시켜 왔다. 결과적으로 중국의 종교를 하나
경전인 대순전경과 증산교사가 출간되었다.
해방 이후 정통성을 주장하는 많은 증산교단이 발흥하여, 일부에서는 교단통합운동을 펴기도 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1970년대 이후 한국학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한국의 정신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고 해서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Ⅰ. 개요
불교는 오직 불타의 오경에 도달하여 불타와 같이 성인이 된다는 것이다. 불교를 믿고 행하는 사람들 중에는 세간도 덕을 완성하는 것이 불교의 목적인 양 생각하나 이것은 지말적인 목적에 지나지 않으며, 불교의 근본목적이라고 할 수 없다. 불타는 무루정지로 우주의 진리에 체달하고 그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신종교들은 이 시기에 현상 유지 또는 오히려 점차 쇠퇴의 길을 걸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일제하에 비해 이 시기에 이들 종교들이 비록 ‘종교의 자유’라는 좋은 여건 속에서 활동할 수 있기는 하였지만 일제로부터 입은 손실을 쉽게 만회하지 못하였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원불교는